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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남북간 땅길과 뱃길, 하늘길이 모두 열리며 물리적인 연결이 이뤄진 가운데 정부는 경원선 철도의 남측구간 복구공사에도 속도를 내서 올해 중으로 마무리 짓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향후 남북간 철길까지 연결될지 주목된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20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남북관계 경색으로 중단된 경원선 복구공사와 관련해 “공사만 하면 되는 단계로서 올해 공사를 재개해 마무리 짓는 쪽으로 검토 중”이라고 했다.  


이어 “통일부가 주관하고 관련 부처와 논의 중”이라며 “공사를 하는 데는 큰 문제가 없는 정도로 협의가 이뤄지는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앞서 남북은 2000년 장관급 회담에서 남북간 철도복원에 대한 상호 합의에 따라 2003년 경의선, 2006년 동해선을 각각 복구해 연결했다. 하지만 경원선은 남북관계가 경색되면서 2012년 11월 경기 연천 신탄리역에서 철원 백마고지역까지만 복원된 뒤 공사가 중단됐다. 


이후 박근혜 전 대통령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구상에 따라 2015년 나머지 구간에 대한 복구공사가 다시 시작됐으나 2016년 2월 북한의 4차 핵실험과 개성공단 폐쇄조치가 이어지면서 복원사업은 기약 없이 멈춰선 상태였다.  


경원선 복원을 위해서는 남방한계선 이북 지역 공사에 대한 남북간 협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남북관계의 해빙이 필수 요소다. 문재인정부는 이번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남북관계가 본격적인 회복국면에 접어들자 경의선 복원에도 속도를 내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조명균 장관은 오는 4월에 실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한·미 연합훈련의 재개 문제에 대해서는 “한·미 군사 당국간 훈련을 재개하는 방향으로 협의 중인 것으로 안다”며 “(연합훈련 재개를) 반대할 생각이 없다”고 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남북대화 국면과 북미대화 분위기 조성 등 평창 모멘텀을 살리기 위해 북한을 자극할 수 있는 한·미 연합훈련을 취소하거나 다시 연기해야 한다’는 주장을 일축한 것이다. 


조 장관은 또 평창올림픽에 참가한 북한 선수단·응원단·예술단의 지원 경비에 대해서는 “1차 추산으로는 29억원 정도로서 남북협력기금에서 집행하며 (추후) 정산하면 줄어들 수도 있다”고 했다. 


남북협력기금은 남북간 교류협력의 촉진과 민족공동체 회복에 기여하기 위해 1991년 만들어진 기금이다. 2018년도 조성액은 1조6182억 원이고 올해 사업비는 9593억 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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