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정부는 2016년부터 자율주행 기술 개발 사업에 3천억원 국고 지원

자율주행시범도로 지정 통해 테스트를 촉진할 계획


자율주행 기술 개발의 장애물 중 

하나인 규제 리스크 제거 및 다양한 업체 기술 개발 참여로 시너지 효과 클 것으로 기대.



스마트카, 자율주행


자율주행은 차량을 운전자가 직접 운전하지 않고, 스스로 달리는 것을 의미.


자율주행은 크게 1~4단계로 나뉘며, 

국내 기업들은 대체로 1~2단계 수준에 있음.



1단계

기본적인 전자식 제어장치가 탑재된 차량.


2단계

2개 이상의 자율화 제어기능이 탑재된 차량.


3단계

모든 주행 환경이 자동화되고, 

운전자는 원하는 기능과 자율주행 여부를 선택 가능.


4단계

목적지 설정을 제외한 모든 주행이 자율화.



자율주행, 스마트카 관련주

자율주행 기술개발 수혜주



에이테크솔루션


삼성전자가 2대주주로 지분 15.92% 보유

16년 상반기에 자율주행 관련 국책과제 참여업체로 선정.



아진산업


차량 주변 인지 시스템, 

차량 안전보조시스템을 위한 실시간 정보 융합/제어 

SW 통합 플랫폼 개발 등을 연구 과제로 수행, 개발 완료.



대성엘텍


자동차 전장부품 제조사로

최근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개발 중.



넥스트칩


반도체 설계 기업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장치) 관련 솔루션 개발 중.



미동앤씨네마


차량용 블랙박스 업체

차량이탈경보시스템 등 ADAS 사업 추진.



모트렉스


자율주행차, 커넥티드카 필수 장치인 HUD(헤드업 디스플레이),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등 제조·개발. 

주로 현대차, 기아차 해외 수출 차량에 납품.



유니퀘스트


비메모리 반도체 유통업체이나, 

지문인식 센서 모듈 제조사인 드림텍(지분율 43%),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원천기술 확보한

 PLK테크놀로지(지분율 56%)를 자회사로 두고 있음.



만도


자동차부품 모듈 업체로,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장치) 기술 관련 특허 국내 최다 보유(완성차 업체 제외). 

신형 제네시스에 HDA(차선과 앞차와 의 간격 자동 유지) 솔루션 탑재. 

AEB(자동긴급제동) 솔루션도 보유.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은 AEB를 

기존 계획보다 2년 앞당긴 2022년까지 의무장착하기로 결정


삼보모터스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로,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등 자율주행차 핵심부품 개발.



켐트로닉스


NXP반도체와 자율주행에 필요한 ‘차량 대 차량(V2V)’ 안테나 공동개발. 

마이크로소프트, IAV, 에스리 등 관련 파트너사들과 시험 운전.



인팩


자동차용 케이블, 밸브, 안테나 제조 업체. 

EPB(전자식주차브레이크), ECS(차체자세제어장치) 생산.



한라홀딩스


만도, 만도헬라 등 

국내 자율주행 관련 기술 Top 업체를 거느리고 있는 지주회사.



현대모비스


현대차그룹의 종합 모듈 회사로 

만도와 국내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장치) 시장을 양분.



캠시스


휴대폰용 카메라 모듈 업체로, 

통합 다중카메라 시스템 활용한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장치) 프로젝트 진행.



세종공업


자동차용 소음기, 배기가스정화기 제조업체.

자회사로 휠속도센서, 앞차간 거리유지 시스템 등 

자율주행 필수 시스템을 만드는 아센텍(지분율 100%)을 보유. 


아센텍은 만도, 현대모비스 등 모듈 업체를 

통해 국내 완성차 업체 및 Tesla에 납품 중. 


수소연료전자차용 압력센서와 질소산화물센서 등도 개발 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