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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산업 혁신 : 주력 업종 경쟁력 제고


▪ 주요 산업별로 업황ㆍ경쟁력 수준 등을 분석

ㆍ진단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토대로 산업혁신을 위한 경쟁력 강화방안 수립



▪ 신용위험평가를 통해 상시 구조조정을 신속히 추진하고,

자본시장 (구조조정 펀드) , 회생법원 (P-Plan) 등을 적극 활용


▪ 금융-산업적 측면을 균형있게 고려하고 이해관계자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되, 결정된 방안은 신속․과감․투명하게 추진


조선, 해운, 자동차 등 주력산업의 현황과 미래 여건 등을

고려하여 업종별 경쟁력 제고 방안 마련 (1/4분기)



▪ 조선 위기극복과 재도약을 위한 조선업 혁신성장 방안 마련


- 국내 화주ㆍ선사를 대상으로 LNG추진선 등 고부가 선박

발주를 지원하고, LNG벙커링 인프라 구축 * 본격 추진


* LNG벙커링 기자재 성능시험 설비 구축, 도시가스사업법ㆍ항만운송사업법

개정을 통한 LNG 급유 사업자 확대 등


- 스마트ㆍ자율운항 핵심기자재 및 시스템 개발을 통해 자율

운항 선박시장 주도권 확보 기반 마련 (‘18.上 예타 추진)



현대미포조선


특수선·중소형선박 위주의 조선업체로 

주력 선박은 PC선(석유화학제품운반선).



현대중공업


조선·플랜트·엔진 사업을 영위 중이고, 

탱커선(유조선 등 액체화물을 운반하는 선박) 주력의 국내 '빅3' 조선사.



대우조선해양


상선·해양플랜트·군함을 주력으로 하는 국내 '빅3' 조선사.



삼성중공업


LNG 운반선·LNG FPSO·컨테이너선을 주력으로 하는 국내 '빅3' 조선사.



한진중공업


조선·건설·발전 사업을 영위 중인 중공업 업체.



한진중공업홀딩스


한진중공업 그룹 지주회사로, 

한진중공업(지분율 58.8%), 대륜E&S(비상장, 지분율 17.2%) 등을 주요 종속회사로 두고 있음.


▪ (해운)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해운업 재건방안 마련


- 한국해양진흥공사 설립 (‘18년) 및 이를 통한 선박 확충, 화물

확보 등 분야별 경쟁력 확보 전략 마련 *


* (원양 ‘컨’) 선복량·해외터미널 확충, (연근해 ‘컨’) 한국해운협의체 중심의

선사간 협력 증대, (벌크) 장기운송 계약 확대 등


- 노후 선박의 폐선 및 친환경·고효율 선박 신조 지원을 위해

친환경 선박 대체 보조금 제도 * 시행 (‘18년 43억원)


* 노후 외항선박을 친환경 고효율 선박으로 대체 시 신조가의 10% 지원


팬오션


벌크선 해운사. 아시아 노선이 주력.



대한해운


벌크선 해운사. 아시아 노선이 주력.



현대상선


컨테이너선(LNG/LPG, 원유선) 운영. 미주노선이 주력.



흥아해운


동남아, 일본 등 아시아 주력의 컨테이너선 해운사. 중소형 선박에 특화.



KSS해운


LPG, 화물 운반선 해운사. 국내, 일본 노선이 주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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