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남북 정상회담에서 비핵화 문제를 포함한 핵심 안보 이슈를 논의하길 원한다”며 “회담의 전제 조건으로 북한에 비핵화 약속을 명확한 용어로 명시하라고 요청했고, 김정은은 사실상 그렇게 했다(conveyed that commitment)”고 말했다.


이날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허버트 맥매스터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보좌관, 야치 쇼타로 일본 국가안보국장은 한미일 안보실장 회의를 갖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협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경화 김정은 비핵화 약속


강 장관은 19일(현지시각) 방영된 미국 CBS 방송 '페이스 더 네이션'과의 인터뷰에서 '김정은이 (비핵화를) 약속한 것이냐'는 질문에 "김정은이 약속했다"며 "북한 최고 지도자에게서 직접 나온 첫 약속이라는 점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미북 정상회담 추진과 관련해 아직 북한에서 공개적으로 나온 반응은 없지만 북한 지도자(김정은)가 지금 상황을 살펴보고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과의 대화 대가로 무엇을 제공할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이 시점에서 우리는 아무것도 제공하지 않았고 대화를 위한 보상은 없을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해왔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미 무역협상과 연계해 주한미군 철수를 시사했다는 보도와 관련해서는 "우리는 동맹에 대한 미국의 헌신과 그 부대(주한미군)가 우리나라에 주둔할 것이라는 점을 절대적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트럼프 대통령의 어떤 언급이라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인다"면서도 "더 큰 흐름에서 볼 때 이 동맹은 수십 년 동안 동북아시아뿐 아니라 한반도 평화와 안보의 기반이었다"고 덧붙였다.


정의용, 허버트 맥매스터, 야치 쇼타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협의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회의보좌관, 야치 쇼타로(谷內正太郞) 일본 국가안보국장은 이틀간 한미일 안보실장 회의를 갖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등을 협의한 것으로 18일 확인됐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정 실장이 맥매스터 보좌관과 야치 국장과 지난 17일부터 18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한미일 안보실장 협의를 갖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남북 및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협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참석자들은 과거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고 앞으로 수주간 긴밀한 공조를 지속해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주로 한미 양국간에 집중적인 협의가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정 실장은 특히 서훈 국정원장과 함께 중국, 러시아, 일본을 방문한 결과를 공유했다. 


한 청와대 관계자는 "3국은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이 4-5월중 연이어 개최되는 상황에서, 양 정상회담의 성공이 한반도 뿐 아니라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에 매우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이를 위한 한미 양국간의 긴밀한 공조 방안에 관해 심도 있는 협의를 가졌다"고 설명했다.



북한과의 비핵화 협의 등에 남북경협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인디에프

의류 업체로, 개성공단에 생산 공장 보유.


제이에스티나

악세서리 업체로, 개성공단에 생산 공장 보유.


광명전기

송전 시스템 관련 부품 제조사로, 대북송전주로 분류.


제룡산업

송전 및 변전 금구류 업체로, 대북송전주로 분류.


재영솔루텍

사출금형 업체로, 자회사인 솔루텍지에스를 통해 개성공단에서 임가공 사업 진행.


신원

의류 업체로, 개성공단에 생산 공장 보유.


좋은사람들

속옷 업체로, 개성공단에 생산 공장 보유.


보성파워텍

전력 기자재 업체로, 대북송전주로 분류.


일진전기

전기·전선 업체로, 대북송전주로 분류.


태광산업

섬유 업체로, 개성공단에 생산 공장 보유.


인지컨트롤스

자동차 엔진부품 제조사로, 개성공단에 생산 공장 보유.


쿠쿠홀딩스

국내 1위 밥솥 제조사로, 개성공단에 생산 공장 보유.

반응형